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1차)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등 총정리!

복지정책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1차)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등 총정리!

정보알리미JH★ 2021. 5. 22. 23:51
반응형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1차)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등 총정리!

 

 

국가장학금 홍보.png 입니다.

안녕하세요. 정보알리미JH 입니다. 오늘은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1차)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과 기타 유의사항등 국가장학금에 대한 모든 것을 다뤄볼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신 만큼 미루지 마시고 빠른 기간 내에 신청하셔서 신청하신 모든 분들이 받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자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국가장학금이란?
2.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기간
3.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대상과 자격 및 유형
4.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1. 국가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나라에서 정한 기준에 부합하고 대학생 중 성적 기준등을 충족한 학생들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입니다. 여기서 말한 소득과 재산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된 월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이되며, 신청한 후 그 결과는 휴대폰과 전자우편으로 안내가 됩니다.

지원받는 금액은 월 소득인정액(소득액+ 재산의 소득환산액)에 따라 최소 67만 5천원에서 최대 52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2.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기간

 

 

제일 중요한 신청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기간은 5.18.(화) ~ 6.17.(목)입니다.  24시간 신청 가능하지만 마지막 날인 6월 17일은 18시까지만 신청이 가능하고 마지막 날에 많이 몰려서 신청하는곳이 오류가 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신청해두는 게 좋습니다! 

 

 

 

 

 

3.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대상과 자격 및 유형

 

 

신청대상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두 다 가능하지만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재학생 2차 신청 시 재학 중 2회에 한해서 구제신청이 자동 적용 되어 심사가 진행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신청을 할려면  월 소득인정액(소득액+ 재산의 소득환산액)이 학자금 지원8구간(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 학생이어야 되고 직전학기 성적이 B학점 이상이 되어야 됩니다.

단, 기초·차상위 계층의 학생분들은 C학점 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 신·편입생, 재입학생의 첫 학기 및 장애학생은 성적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 8구간(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은 월 소득인정액(소득액+재산의 소득환산액)이 9,483,348 이하를 의미합니다. 

단 여기서 말하는 월 소득인정액은 소득,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이지 월 소득이 아니라는 거 꼭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두 궁금해하시는 국가장학금 유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장학금에는 크게 국가장학금 1 유형(학생 직접 지원형), 국가장학금 2 유형(대학 연계지원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이 있습니다.

 

a) 국가장학금 1 유형(학생 직접 지원형)

- 소득 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

 

b) 국가장학금 2 유형(대학 연계지원형)

-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

경제사정이 곤란하게 된 경우 대학이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이 되면 9~10구간 학생도 지원 가능

 

c) 다자녀 국가장학금( 다자녀 : 자녀 3명 이상)

-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

※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다자녀 가정의 가구원인 대학생(미혼에 한함, 연령은 무관) 모두 지원

 

d) 지역인재 장학

-지역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 지역인재 장학금 참여대학 소속 학생에 한함

 

 

 

 

 

4.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국장학재단. kr 홈페이지

 

①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바로가기 버튼이 보일 건데 클릭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png 입니다.
출처: 한국장학재단

 

② 들어가신 후 로그인을 하시면 되는데 회원가입을 하셔서 로그인하시거나 , 인증서 로그인(공동, 금융, 브라우저 등) 중 편하신 걸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페이지.png 입니다.

※로그인하시고, 장학금 신청하기전에 본인 명의의 계좌를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  국민, 신한, 농협, 대구, SC제일, 수협, 기업, 광주, 부산, 하나 , 우리은행 등등이 있습니다.

 

③ 로그인 하시고 난 뒤에는 신청정보를 입력해야 되는데 개인정보, 가족정보, 대학정보 등을 입력하시면 되시고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신청 버튼 누르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④ 신청 다하시고 난 뒤에는 신청 결과를 확인하시면 되는데, 정부 부처와 정보 연계를 통해 가족정보 또는 복지정보가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에 한해서만 서류제출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본인이 문자로 안내 메시지를 받았다면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 등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추가로,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 시 가구원의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한데 이때 미혼일 때는 신청한 학생과 부모님, 기혼일 때는 신청한 학생과 배우자를 뜻합니다.

 

 

 

 

 

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약 8주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결과가 확정이 되는데,  장학금 -> 장학금 신청 -> 선정 결과를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신청방법 및 유형, 신청대상 등 국가장학금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대상이 되신다면 기간이 1 달이고 넉넉하지만 마지막 날에 몰릴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