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요령 및 방법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정보알리미JH입니다.
오늘은 요즘 들어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보이스피싱을 당했을때 대처요령 및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보시고 당황해하지 마시고 차분히 행동하셔서 조금이나마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신속하게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1. 보이스피싱이란?
먼저 보이스피싱의 개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이스피싱이란 보이스(voice, 목소리)+피싱(phishing, 개인정보(private data)+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전화를 통해서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을 사칭해서 금융정보 및 개인정보를 빼돌리는 것을 말하며 예전에는 주로 나이 많으신 어르신분들 위주로 범죄를 저질렀지만요즘 들어서는 그 방법이 갈수록 치밀해지면서 젊은 사람들에게도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방방법
보이스피싱 같은 경우 모르는 번호로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전화의 연락이 오면 당황하지 마시고 전화를 받으시면 자기가 직접 확인해보겠다고 일단 전화를 끊으시고 직접 해당 기관에 연락을 해서 확인해보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가장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예방방법을 숙지를 하여서 안 당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혹시라도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차근차근히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제일 먼저 금융감독원(민원상담 1332)또는 본인이 송금한 은행고객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합니다.
② 피싱 피해 내용을 경찰서(112)에 신고하여 '신고 접수 확인서'를 발급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하면 해당 은행에서 금융감독원에게 채권소멸 절차 개시 공고를 요청합니다. 대략 2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 채권소멸이 완료되면 금융감독원에서 은행에게 14일 이내에 환급금을 지체없이 지급하라는 공고가 내려지는데 공고가 내려지면 14일이내에 환급금이 지급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환급은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실제로는 환급을 못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해를 안 받도록 평소에 조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중요합니다.
※전화번호
지급정지. 피해신고 [경찰청] 국번 없이 112
피싱사이트 신고 [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
피해상담 및 환금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이상으로 보이스피싱 대처요령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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